- 러-우크라 사태 피해기업 대상, 긴급 경영안정자금 300억 원 지원
- ‘수출대금 미회수 기업’에 대해서는 최대 연 4% 이차보전 특별지원
- 수출물류비 최대 500만원 지원 및 피해기업 대상 수출보험료 우선 선정
(사진=픽사베이)
경상남도는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무역규제, 대금결제 차질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해 ‘중소기업 종합지원 대책’을 추진한다.
우선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피해기업의 안정적 경영을 위한 유동성 지원책으로 긴급 경영안정자금 300억 원을 투입한다.
최근 1년간('21.1.1.~신청일 현재) 러시아 또는 우크라이나 수출입‧납품실적을 보유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당 대출한도 최대 15억 원까지 연 2%의 이차보전을 지원한다. 상환기간은 3년(2년 거치, 1년 4회 균등분할)이다.
지원조건도 대폭 완화하여 부채비율 130%미만 기업도 제한없이 신청이 가능하고, 기업대출 대환 목적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기존 경상남도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을 사용 중인 업체에 대해서는 원금상환을 유예하고(최대 1년), 연장기간에 대한 이차보전을 추가로 지원한다.
특히, 이번 사태로 수출대금을 회수하지 못한 기업에 대해서는 최대 연 4%의 이차보전 특별지원 대책을 추진한다. 지원대상은 신청일 기준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 관련 수출대금 10만 달러 이상 미회수 도내 중소기업이며, 업체당 한도 및 상환기간은 취급은행의 개별상품에 따라 다르다.
‘수출대금 미회수 기업’은 경남도에서 지원하는 이차보전 외에도 취급 금융기관에서 최대 1% 우대금리 혜택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원대상인 a업체의 대출금리가 연 4.5%인 경우, 취급은행에서 최대 연 1% 우대금리를 적용하고 나머지 연 3.5%에 대한 이자를 경남도에서 이차보전하는 방식이다.
신청방법 및 구비서류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상남도 누리집(http://www. gyeongnam.go.kr) 또는 경상남도 경제진흥원 누리집(https://www.gnepa. or.kr)에 공고된 ‘2022년 중소기업육성자금 긴급 지원계획’을 참고하면 된다.
또한, 경남도는 도내 수출 피해기업을 대상으로 수출물류비도 긴급 지원한다.
현지 하역불가로 인한 반송화물(shipback) 비용, 타 국가에 하역·보관 중인 수출 건의 지체료, 대체 목적지 또는 대체 운송수단으로 우회 순항하는 수출 건에 대한 물류비 등을 대상으로 하며, 신청 업체는 피해발생 경위와 피해발생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긴급 수출물류비는 업체당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 가능하며, 이미 2022년 1차 경상남도 수출물류비를 지원받고 있는 기업은 500만 원 한도 내에서 기 수혜금을 제외한 차액만큼을 지급받을 수 있다.
아울러 향후 해외마케팅 지원사업과 수출보험료(단기수출보험 7종, 수출신용보증 6종, 환변동보험) 사업의 대상업체 선정 시에도 러-우 사태 피해기업을 우선 선정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경상남도 해외마케팅 사업지원시스템(http://trade.gyeongnam.go.kr)’ 내 사업공고에서 내용을 확인하고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도내 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이번 종합지원 대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정부, 유관기관과 협력해 기업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BEST 뉴스
-
“청년이 살면 도시도 산다!” 경남 청년매니저, 지역에 활력을 입히다
- 지역 청년, 청년매니저로 실무‧진로 경험 -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된 공동이용시설을 청년시설로 활용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청년 일자리 창출과 도시재생 공동이용시설 운영 활성화를 동시에 도모하는 ‘도시재생 청년매니저’&nb... -
경남도 투자유치자문위원회, 경남경제 새 활력 선도!
- 제7회 전체회의 서울서 개최... 투자유치 활성화 전략·방안 논의 - 올 10월 개최하는 수도권 투자유치 설명회 성공 방안 모색 - 중국 등 해외진출 기업 및 외국인투자 유치를 위한 전략 마련 경상남... -
경남도, 과기부 공모 선정, 인공지능이 하동·산청 산불 감시
- ‘온디바이스 AI 서비스 실증‧확산’ 공모사업 선정, 2026년까지 총사업비 99억 원 투입 - 대형 산불 피해지역인 하동‧산청군에 AI기술을 적용한 산불 감시 모델 등 개발·실증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과... -
경남 농수산식품 수출, 사상 첫 2조 원 돌파
- 26일, 창원컨벤션센터서 ‘경상남도 농수산물 수출탑 시상식’ 성료 - 박 지사 “농수산물 수출, 도민 노력의 결실” - 삼양식품 2억 5천만 달러 수출탑... 64명 공로 인정 - 창원시 시책평가 ‘최우수’, 진주시... -
본격 무더위, 농업인 온열질환 ‘비상’
- 경남농업기술원, 여름철 안전 농작업과 온열질환 예방 수칙 안내 - 생활개선경남연합회와 협력해 현장 밀착 점검 강화 경남농업기술원은 올여름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농업인의 온열질환 ... -
경남도 동경사무소, 일본 오사카 엑스포에서 경남기업상품 홍보
- 오사카엑스포에서 7일간 2개 홍보부스 운영, 9개 기업 21개 품목 홍보 - K-푸드관에서는 냉동김밥, 알로에음료, 김부각 등 가공식품 홍보 - K-뷰티관에서는 한방화장품, 미용비누 등 특성화제품 소개 주력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