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경남.jpg

 

경남권.jpg

 

- 20일 부울경 공동 개최…기술혁신 성장 도모

- 대학, 연구기관 등 39개 공급기관과 480여 개 특허기술 출품

- 1:1 기술 상담, 기술이전 체결식, 기업 설명회(IR), 유공자 표창 등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20일 부울경 공동 주관으로 경남테크노파크에서‘2022 동남권 기술거래장터(이하 기술거래장터)’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술거래장터는 기술거래 촉진 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부울경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학·정부출연연구기관 등 공공연구기관에서 개발된 기술을 기업으로 이전해 사업화를 촉진하고, 기술이 활발하게 거래될 수 있도록 기술정보 교류와 연결망을 강화하는 행사이다.


기술거래장터는 2019년부터 매년 경남, 부산, 울산 지역을 순회하며 개최하고 있는데, 올해는 4년차로 2019년 첫 개최지였던 ‘경남’에서 개최했다.


이번 기술거래장터는 부울경을 포함한 전국단위 협력 기관의 특허기술에 대해 ▲공급기관과 수요기업의 1:1 기술상담회 ▲기업 설명회(IR) ▲ 기술이전계약 체결식 ▲기술이전 활성화 유공자 표창 ▲기업지원사업·투자·사업화 컨설팅 ▲인도네시아 컨벤션센터와 현지 생중계를 통한 해외 기술상담회 등을 진행했다.


‘2022 동남권 기술거래장터’ 공식 누리집을 통해 사전에 대학과 연구기관 등 39개 협력기관이 보유한 480여 개의 특허기술 목록을 제공하였는데, 부울경 내 중소기업 등 31개 기업이 사전상담을 신청하여 현장에서 81개의 수요 기술에 대해 1:1 기술 상담이 이뤄졌으며, 기술이전 형태, 기술료, 권리기간 등 기술이전 세부 협의가 이뤄졌다.


기술이전활성화 유공 표창 수여식에서는 (재)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의 최재경 팀장, ㈜영남메탈 김경태 상무가 활발한 기술이전 성과를 인정받아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또한, 경남테크노파크의 중개로 대학이 보유한 기술을 지역기업으로 이전하는 ‘기술이전계약 체결식’이 진행되었다. 경남대학교가 보유한 ‘Zip Seal 기능을 포함하는 Flexible 잠수복 실링’ 노하우 기술을 김해의 (주)삼우피에스(대표 김대식)에 이전하는 계약을 체결하여, 향후 경남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강재관)을 통해 관련 기술의 구현 및 사업화에 힘쓸 예정이다.

 

또한, 동의대학교(금속재료공학과 정찬영 교수)가 개발한 ‘도로 구조물 또는 건축 구조물용 기능성 알루미늄 소재 제조’ 특허기술을 김해의 ㈜그런지팩토리(대표 여창호)에 이전하는 계약을 체결하여, 기업-대학-기관 간 지속적인 업무협력을 약속하고, 부울경 내 공공기술의 활발한 교류와 동의대학교 LINC+3.0사업단 지원사업 연계를 통한 도내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그 외에도 도내 기업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기업 설명회(IR)를 신규로 개최하였다. 프로소프트, Yi eng, 에스디케이랩 등 6개 기업이 참가하여 기술보증기금, 한국과학기술지주(주), 서울대학교STH펀드 등 5개의 투자사를 대상으로 기업 가치와 제품 경쟁력을 알리는 데 힘을 모아, 지역 기업의 자금 확보 및 기술 사업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번 기술거래장터를 계기로 기술거래 활성화를 통한 연구개발(R&D) 경쟁력 강화로 민선 8기 도정 과제인 지역인재 육성 및 고용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류명현 경남도 산업통상국장은 “대학·공공 연구기관에서 개발된 우수한 기술을 중소기업에 제공하여 사업화하는 것은 자체 연구개발(R&D) 역량과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기술력 향상과 경쟁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된다”며 “우리 도내 중소기업들이 우수 공공기술을 접하고, 관련 유관기관의 기업지원사업을 적극 활용하여 신기술 확보를 통한 기업 성장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 이후에도 기술거래, 기술이전 및 사업화에 관심이 있는 도내 중소기업은 경남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 기술사업화팀(☎055-259-3476)을 통해 기술거래 상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9744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남도, ‘2022 동남권 기술거래장터’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