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해양치유센터 등 3개소 차질없이 진행항노화소재 실용화 기반구축 신규 추진


항노화.jpg


경상남도는 경남의 항노화 산업을 한단계 더 발전시키고 미래먹거리 산업을 주도하기 위해 고성군산청군함양군 일원에 올해 국비 102억 6천만 원을 확보하여 지역별 특화된 항노화 기반시설 구축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해양치유센터(고성군)

갯벌염지하수해양생물 등 경남의 우수한 해양자원을 활용해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해양치유관광 거점공간 조성을 위해 고성군 하일면 자란도 일원에 2023년까지 총사업비 350억 원(국비 175지방비 175)을 투입하여 해양치유센터를 건립한다.

 

센터는 바닷물을 활용한 스파요가·명상 공간물리치료시설 등 치유센터연구개발(R&D) 실증연구센터 및 해양치유 교육센터 등으로 구성하고우수한 해양경관과 기후자원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기업과 연계하여 기업체 종사자의 스트레스 해소·피로 회복에 중점을 둔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해양치유 아카데미를 활용한 전문인력 양성 등을 통해 바다와 함께 휴식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해양치유 저변이 확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약용작물 산업화 지원센터(산청군)

약용작물의 부가가치 향상과 약초를 이용한 기능성 상품생산 및 개발을 지원할 약용작물 산업화 지원센터가 산청군 한방약초산업특구 내에 건립된다총사업비 60(국비 30도비 30)으로지난 4월 실시설계를 마쳤으며 오는 10월 착공내년 하반기 준공 예정이다.

 

약용작물의 효능 분석 및 연구 약용작물 산업화와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창업기업 교육 및 기술 지원 약용작물 체험프로그램 및 항노화 아카데미 운영 등의 역할을 하는 복합시설이다.

 

약용작물 과학화로 미래 산업의 원천소재 제공은 물론 약용작물 산업화 거점시스템 구축으로 경남도 약초 생산 농가의 소득을 향상시키고지역 내 고용 창출 효과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산양삼특화산업 진흥센터(함양군)

2021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개최 이후 산양삼이 경남의 대표 임산물로 자리 잡고 산삼과 항노화를 융합하여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함양군 일원에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임업진흥원 산하 산양삼 특화산업 진흥센터를 유치하여 건립 중이다

 

산양삼 특화산업 진흥센터는 국비 99억 원이 투입되어 지난 3월 착공하여 올해말 준공 예정으로 산양삼 산업진흥교육과 품질관리제도 운영연구개발(R&D)센터 연계기술 확산산업화지원품종 개발·증식·보급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경남의 산양삼 품종·품질관리와 유통 등에 대한 체계적 관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 항노화소재 실용화 기반구축(서부경남 일원)

항노화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내년도 신규사업으로 항노화 소재 실용화 기반구축사업을 준비 중에 있으며 국회중앙부처 방문 등 2023년 국비확보에 총력을 펼치고 있다.

 

항노화 소재에 대한 체계적인 생산가공검증 및 기업지원 시스템을 서부경남일원에 구축하여 매년 증가하는 천연물 소재 수요에 대응하고 농가와 기업 간의 상생 선순환 시스템을 마련하여 농가·기업의 지속 성장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에서 발표한 경남지역 15대 정책과제 중 여덟번째 정책과제 경남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항노화·바이오 육성의 세부 과제로 선정되어 사업실행 동력을 확보하게 되었다

 

안태명 경남도 서부균형발전국장은 앞으로도 항노화 산업 인프라 조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신규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여 항노화산업이 서부경남의 핵심산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4073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상남도, 지역특화 항노화 기반시설 구축 박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