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13일, 창원에 도내 네 번째 ‘거북이집’ 개소


- 공공․민간 협업으로 청년 지역정착을 위해 도심지에 주거공간 조성


- 기본집기 구비, 주변 시세 50% 이하 임대료로 최대 6년간 거주


- 입주청년, ‘저렴한 월세․쾌적한 시설․공동체공간 등 장점 많아 기대’



거북이.jpg

 

거북이집.jpg


경상남도는 13일 창원시 성산구 사파동에 소재한 민간참여형 청년주택 ‘거북이집 4호’ 개소식을 열었다.

개소식에는 하종목 경남도 기획조정실장과 정혜란 창원특례시 제2부시장, 김중섭 경남개발공사장 직무대행, 정병창 ㈜삼정기업 사장, 그리고 입주청년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민간참여형 청년주택 ‘거북이집’은 공공과 민간이 청년의 주거안정을 위해 협업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민간 노후주택을 새단장(리모델링)하여 생활에 필요한 기본집기 등을 설치한 후 청년들에게 6년 동안 주변 시세의 반값 수준으로 임대하는 청년주택이다.


이번에 문을 연 ‘거북이집 4호’는 총 6호실로 원룸형 5호실과 투룸형 1호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유(셰어)형 구조인 거북이집 1~3호와 달리 독립된 주거공간으로 꾸며졌다.


취업준비·직주근접 등을 위해 이사가 잦은 청년의 주거 특성을 고려하여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책상, 옷장 등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세탁물을 건조할 공간이 부족한 원룸형 주택특성을 보완하기 위한 공유건조기도 갖추고 있다.

 

주택 내․외부에 무인택배함, 폐쇄 회로 TV(CCTV), 현관문 디지털도어락 등을 설치하고 취미활동이나 청년들 간의 소통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동체(커뮤니티) 공간도 마련해 입주자의 안전과 편의를 높였다.


주거비용은 보증금 100만 원과 가구별 면적에 따라 월 임대료 9만~18만 원으로 주변 시세의 50% 이하 수준이며, 최대 6년(기본 2년, 2회 연장 가능)까지 거주할 수 있다.


‘거북이집 4호’에는 여성인 청년 총 6명이 입주한다. 현재까지 4명이 입주를 완료했으며, 이달 중 2명이 더 입주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지난해 5월 창원특례시, 경남개발공사, ㈜삼정기업과 협약을 맺고 청년 주거복지 확대를 위해 ㈜삼정기업의 기부금 1억 원과 도와 시 예산 각 5천만 원 등 총 2억 원을 투입해 청년주택을 조성하기로 하고, 대상주택 공모, 설계용역 및 공사 시행 등 관련 절차를 추진해왔다.


특히, 주택 설계·공사 등 추진 전 과정에 걸쳐 신대곤, 하동열 경남도 공공건축가를 주축으로 구성된 실무협의체를 운영하고 지역청년협의회 등 청년의 사업 참여를 통해 실수요자인 청년 의견을 꼼꼼히 사업에 반영했다.


경남도는 이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내 청년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 사업비 기부 등 적극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은 정병창 ㈜삼정기업 사장과 사업수행기관인 경남개발공사, 창원특례시 소속 직원에게 각각 감사패와 표창장을 전달했다.


이후 개소식 참석자들은 거북이집 현판을 제막한 후 주택 내부를 직접 살펴보고, 마지막 공식행사로 청년주택 1층에 위치한 커뮤니티(공동체) 공간인 ‘거북이방’에서 입주청년들과 자연스럽게 마주 앉아 청년 주거복지 증진, 청년 주거문제 등에 대해 진솔하게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하종목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은 기념사를 통해 “우리 청년세대가 지금 비록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코로나19에 갇혔던 우리의 일상이 활기를 되찾아 가고 있듯이 더 나은 내일을 향해 자신의 역량을 발휘해 달라”고 당부하면서, “앞으로도 저렴하고 안전하게 거주할 수 있는 청년주택을 지속 확충하는 등 청년들이 필요로 하는 주거지원 정책들이 무엇인지 계속 고민하고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날 청년 대표로 입주소감을 밝힌 입주자 A씨는 “주거비에 대한 부담이 컸는데 저렴한 가격의 월세와 깨끗한 공간의 청년주택에 입주해서 큰 도움이 되었다”면서, “더 많은 청년들이 안심하고 거주하면서 학업․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청년주택을 더 많이 지어줬으면 한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한편, 거북이집은 이번에 문을 연 4호를 포함해 현재까지 창원, 김해, 고성지역에 총 4개소 29호실까지 조성 완료됐으며, 오는 8월경 사천지역에 5호의 문을 열 예정이다. 경남도는 거제, 진주지역에 거북이집 6~7호를 조기 공급하기 위해 청년주택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6762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민간참여형 청년주택, ‘거북이집 4호’ 개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