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 15일 권역별 응급의료기관협의체 간담회 개최


- 병원 센터장, 소방본부, 응급의료지원센터 등 유관기관 20여 명 참석


- 8월경,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 구축 추진계획 확정 예정


-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병상 확보 등 대응방안 마련

 

165786180943304.jpg

 

경상남도는 15일 오후 도청 소회의실에서 권양근 복지보건국장 주재로 도지사 공약사업인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 구축을 위한 권역별 응급의료기관 협의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 구축은 119와 의료기관, 행정기관을 연계하여 응급환자 적기 이송 및 치료를 위해 체계적인 응급의료서비스 구조를 만드는 것으로 민선 8기 경남도정의 주요 공약 중 하나이다.


이번 간담회는 4개 병원 센터장(경상대병원, 양산부산대병원, 삼성창원병원, 창원경상대병원)과 경남·창원 소방본부, 경상남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응급의료지원센터(중앙응급의료센터)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경남도는 간담회를 통해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 구축을 신속하고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추진방향을 상세히 설명하고 응급의료 유관기관의 적극적 이해와 협조를 구했다.


또한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방역·의료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병상확보를 위한 병상 재가동 준비상황 등 관련 병원의 현장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남도는 이날 회의에서 도출된 응급의료 체계화 및 감염병 재유행 대응방안에 대한 의료현장 및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 구축 계획수립 시 검토 반영할 예정이며, 내실 있는 공약사업 추진을 위해 응급의료체계 관련 우수 지차체 벤치마킹을 실시한 후 8월경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 구축 추진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그동안 경남도는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 구축 추진을 위해 ▲ 부서 조정을 통한 응급의료담당 인력 보강 ▲ 관계기관 수시 실무 협의로 개선 의견 수렴 ▲ 위원회 및 협의체 운영 ▲ 응급의료지원단 설치·운영 위한 중앙부처 국비지원 최초 건의 등 사전 준비해 왔으며 현재 응급의료위원회 재구성 및 119-응급의료기관 핫라인 정비 등 현행 응급 의료체계 개선과 기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한편,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지난 13일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병상 지정 가이드라인 마련을 정부에 건의하고, 도내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추세에 대비해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과 선제적 대응전략을 마련하라고 지시하였다.


이에, 지난 13일 코로나19 대응 시군 보건소장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하여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하였으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병원센터장, 소방본부 등 응급의료 실무자들과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 구축과 함께 코로나19 재유행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하였다.

 

경남도는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 구축과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대응방안 마련으로 도민 삶의 질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응급의료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 현장 의견 반영, 유관기관과 소통 강화 및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 등 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권역별 응급의료기관 협의체는 경남도, 소방본부, 응급의료지원센터, 경상남도공공보건의료지원단,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중심으로 권역별 응급의료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응급의료체계 개선방안 협의 및 기관별 환자 미수용 사례 분석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태그

전체댓글 0

  • 8640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남도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 및 코로나19 재유행 대응 방안 논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