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 가정양립을 통한 여성친화도시 환경조성
김해시는 여성의 경제·사회 참여 확대와 일·가정 양립을 통한 여성·가족친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도내에서 유일하게 ‘김해시직장맘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김해시여성센터(신어산길 46(삼방동))에 위치하고 있는 ‘직장맘지원센터’는 2017년 3월 개소하여 ▴직장맘·대디 고충(개인·가정·직장) 상담 ▴역량강화 교육(노무·재무·가족관계 개선) ▴힐링 프로그램 ▴가족친화 프로그램 ▴직장맘 HAPPY 토요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공모사업 선정으로 ▴직장맘·대디 예술치유프로그램(경남양성평등기금) ▴다문화 직장맘 가족체험(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일·가정 양립과 경력단절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직장맘 원스톱 종합상담을 위해 전담 노무사와 계약을 체결하여 직장맘·대디의 노동권 보호과 경력단절 예방을 위한 법률 상담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상담 주요내용으로는 출산전후 휴가, 육아휴직 등 모성 권리 보호에 대한 부분뿐만 아니라 부당 근로계약, 권고사직,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 불법체류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고충상담을 8월말 기준 104명에게 지원하였다.
또한, 매년 「직장맘 가이드북」을 제작하여 노동관련 법령 개정 내용과 출산휴가, 육아휴직제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적극적인 업무 연계로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 지원 및 고용 유지를 위한 지지체계를 마련하는 등 여성의 노동권 및 모성 권리 보호, 경력단절 예방, 일·가정 양립을 위한 직장문화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박종주 여성가족과장은 “일·가정 양립을 위한 직장맘의 고충을 해소하고, 상담·교육·복지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직장맘·대디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가족 모두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앞으로 직장맘지원센터를 더욱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