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 11일 오후 발생한 하동군 화개면 산불, 12일 12시 진화 완료

- 경상남도 등 유관기관 소방헬기 59대, 인력 2,270명 등 투입

- 박완수 도지사, 화재 시 산림 보호를 위한 사방댐 등 취수원 확보 강조

- 박완수 도지사, 산불 진화현장 지휘 및 주민대피상황 등 점검


경남도는 어제 오후 1시24분경 하동군 화개면 대성리 일원에서 발화하여 91ha에 이르는 산림 피해를 낸 산불이, 발생 만 하루가 되기 전인 오늘 오전 12시경 진화 완료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산불은 험악한 산세와 임도 부족 및 원거리 저수지, 인근 매화축제로 인한 교통혼잡 등으로 산불 초기 진화에 애로를 겪었으나, 경남도는 재대본을 가동하면서 산림청, 소방, 군부대, 하동군 등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산불 헬기와 광역진화인력 투입을 극대화 시키면서 산불진화에 총력을 다했다.


산불 진화를 위하여 11일과 12일 특수ㆍ전문진화대 및 공무원 등 총 2,270명이 투입되었으며, 산불 진화 헬기 59대, 소방차와·산불진화차 등 104대가 집중 투입되었다. 산불은 12일 오전 11시경 비가 내리면서 완전히 진화되었다.


이번 산불 발생에 따라 경상남도와 하동군은 화개면 의신마을, 단천마을 주민 등 74명은 인근의 신흥마을커뮤니티센터와 친척 집으로 대피시켰으며, 공무원들을 배치해 구호물자를 지원하는 등 주민 안전관리와 편의를 지원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12일 오전 산불현장을 찾은 주민대피상황을 확인하고 장비, 인력의 투입상황을 점검하는 등 현장을 지휘했다.


산불이 완전히 진화된 상황을 확인한 박 도지사는 “산불진화와 자원봉사에 참여하신 모든 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며 “지난 합천 산불에 이어 하동 산불이 발생하는 등 엄중한 시기이므로 도민들께서는 산불 예방에 각별히 협조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이날 박 도지사는 “소중한 산림을 산불로부터 지키기 위해서는 산림을 무조건 보호만 하기보다는 사방댐 등 취수원을 확보하는 등 재해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환경관리와 인식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9110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하동군 화개면 산불 ‘진화 완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