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전체기사보기

  • 김해시, 낙동강 조류경보에 수질관리 강화
    강변여과수 혼합취수 안전한 먹는 물 공급 김해시는 낙동강 조류경보 발령에 수질관리를 강화한다 20일 밝혔다. 시는 지난 16일 오후 3시 낙동강 칠서지점에서 유해남조류 세포수 기준(1,000세포/㎖)을 2회 연속 초과해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처음 발령하자 강변여과수 혼합취수와 고도정수처리시설(오존처리, 활성탄)을 운영해 수질관리 강화에 들어갔다. 조류경보제는 관심-경계-대발생-해제로 나뉘며 수질검사 시 2회 연속 남조류 세포수가 ㎖당 1,000세포수 이상일 때 ‘관심’ 단계, ‘경계’ 단계는 1만 세포수 이상, ‘대발생’은 100만 세포수 이상, 해제는 1,000세포수 미만일 때 각각 발령된다. 낙동강 칠서지점의 조류경보 발령은 최근 20℃ 이상 유지된 기온과 이번에 내린 비로 인한 영양염류의 유입, 맑은 날씨가 지속되면서 남조류 증식이 일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시는 이달부터 기온상승과 강우량 감소에 따른 남조류 증식이 증가할 것에 대비해 취·정수장의 시설물 관리 강화와 함께 조류 유입 차단막 점검, 전염소·전오존 주입 강화, 조류세포수 감시, 흙냄새 등을 유발하는 지오스민, 2-MIB 등을 매주 분석해 왔다. 특히 시는 낙동강 수질 악화에 대비해 안정적인 대체 수원인 강변여과수를 확보하고 있어 표류수 수질 악화 시 강변여과수 혼합취수 비율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면서 창암취수장은 유해남조류 세포수가 낙동강 칠서지점에 비해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1999년부터 도입한 고도정수처리시설을 활용해 유해남조류와 조류독소, 맛·냄새 물질을 제거함으로써 먹는 물 안전에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조류경보 ‘관심’ 단계가 발령됨에 따라 시민 불안 해소를 위해 낙동강 수질을 악화시키는 원인행위부터 차단하기 위해 관련부서별로 단속과 계도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송홍열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조류 발생에 대비해 공정별 시설 점검을 철저히 하고 ‘관심’ 단계 발령에 따라 원수에 대한 조류독소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LR을 지속적으로 감시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으므로 시민들은 안심하고 수돗물을 이용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 사회
    2022-06-23
  • 경남문화예술회관, 가족연극 ‘쓰레기 꽃’ 개최
    - 6월 문화가 있는 날…29일 저녁 7시 30분 대공연장 -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 일깨워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관장 강동옥)은 6월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오는 29일 저녁 7시 30분 극단 ‘모시는 사람들’의 가족연극 쓰레기 꽃 공연을 개최한다. 가족연극 쓰레기 꽃은 2018 아시테지 주최 어린이 연극제에서 대상과 희곡상, 연기상을 수상하며, 그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연극으로 제작함으로써, 지구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워 준다. 이 연극은 주인공 철수가 동생이 자신의 로봇을 고장 내면서 동생을 울리게 되고, 이 모습을 본 엄마가 철수의 로봇을 쓰레기장에 버리면서 시작된다. 철수는 엄마를 원망하면서 쓰레기장으로 자신의 로봇을 찾으러 가고, 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교훈적으로 담고 있다. 경남문화예술회관 관계자는 “기후변화로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은 요즘,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워 줄 수 있는 연극이다”라며, “관객들을 환경지킴이로 거듭나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극단 ‘모시는 사람들’은 자주연극운동을 목표로 1989년에 창단되어, 33년 동안 창작개발에 주력해 약 45여 편의 작품을 초연․제작하며, 동아연극상과 현대소나타상 등 각종 수상 등을 통하여 작품성을 인정받는 높은 성과를 이루었다. 대표작품으로는 국민연극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사건, 움직이는 그림동화 강아지똥, 뮤지컬 블루사이공 등이 있다. 한편, 이번 공연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와 경남문화예술회관이 주관하는 지역문화예술회관 문화가 있는 날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이는 ‘문화가 있는 날 주간’에 지역의 다양한 공간에서 진행되는 지역 밀착 맞춤형 공연프로그램으로, 지역주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사람이 있는 문화를 실현하고 지역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 문화/여행
    • 문화
    2022-06-23
  • 창원특례시,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실시
    마산여성인력개발센터 교육생 대상, 디지털 성범죄 등 새로운 폭력유형 교육창원특례시는 22일 마산여성인력개발센터 교육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날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은 정차선 창원시여성폭력방지위원장이 마산여성인력개발센터의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최근 심각하게 대두되는 디지털 성범죄와 교제폭력에 대해 집중 강의했다.‘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은 시민을 대상으로 성폭력·가정폭력·성매매·디지털 성범죄·교제폭력에 대한 지역사회 인식 개선과 폭력에 대한 민감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창원시여성폭력방지위원회 위원들이 교육강사로 활동하고 있다.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을 희망하는 기관(단체)는 시청 여성가족과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최영숙 여성가족과장은 “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은 점점 다양해지는 폭력을 예방하고, 시민들이 폭력예방 파수꾼의 역할을 해주시길 기대하며,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생활
    2022-06-23
  • 경남연구원 ‘초고령 사회 대비, 간병부담 완화 정책 확대 필요’ 브리프 발간
    - 초고령 사회 의료·간병 서비스 수요 증가 - 돌봄 제공자 다수가 자녀 또는 배우자로 가족 돌봄 부담 큼 - 공적 간병간호 시스템 확대 및 돌봄제공자 지원 이뤄져야 경남연구원은 6월 23일 브리프를 통해 “초고령 사회 대비, 간병부담 완화 정책 확대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박선희 연구위원과 강명진 전문연구원은 초고령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의료·간병 서비스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장기요양노인의 돌봄을 제공하는 사람 중 다수가 자녀(며느리, 사위포함) 또는 배우자로서 가족의 돌봄 부담이 크다는 점을 지적했다. 노인뿐만 아니라 가족 중 치료가 필요한 간병·돌봄 수요가 발생하게 될 때 가족이 일차적으로 그 부담을 안게 되며, 장기간 간병으로 인한 극단적인 경제적·심리적 부담은 ‘간병파산’ 또는 ‘간병살인’과 같은 비극이 나타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적 간병간호 시스템인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및 경남형 간병지원 사업 ‘경남 365 안심병동’ 사업의 확대 및 간병가족 돌봄제공자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2022년 2월 말 기준,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인구는 894만명으로, 전체 인구대비 17.3%이다. 경남의 고령화율은 이보다 약간 높은 18.6%로 2021년 8월 이후 거의 매달 0.1%씩(약 330명) 고령인구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동시에 2000년 이후 질병이나 사고로 아프거나 다치는 등 간병과 돌봄이 필요한 기간도 늘어나고 있다. 경남의 경우, 자녀나 배우자 등 가족이 간병 등 돌봄을 제공하는 경우가 63.3%로 높게 나타났고, 노인 뿐 아니라 전 세대로 확장했을 때, 환자에게 필요한 사적간병 수요 중 88%는 환자의 가족으로부터 제공받고 있어 가족 간병 부담이 매우 크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시행중이지만,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지역에 따라 큰 편차를 보이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경남도는 65세 이상 고령자, 또는 저소득층(의료급여대상) 등에 대해 간병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2021년 말 기준 68개 병실 366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고령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간병서비스 이용 대상과 병상 수를 더 적극적으로 확충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공식적인 간병통계가 구축되어 있지 않아, 사적 간병부담 수준에 대한 정확한 추계가 어렵고 관련 정책 개발을 위한 근거자료가 부족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경남 가족돌봄 실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하며, 자체 통계자료를 구축해 간병서비스 개선 및 확대 방안 기초자료 확보가 필요하다. 박선희 연구위원은 “일본의 경우 간병부담으로 직장을 그만두는 ‘간병퇴직’을 막기 위해, 간병휴직 기간을 늘리고 급여까지 제공하는 사례”를 언급하면서, “초고령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관련 통계자료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간병지원 정책을 확대·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가족 돌봄제공자의 신체적·심리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종합적 지원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사회
    2022-06-23
  • 경상남도,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 지급
    - 기초생활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 및 아동양육비 지원 한부모가족 대상 - 시군별로 6월 24일 또는 27일부터 8월 1일까지 지급 - 급여 자격별·가구원 수에 따라 선불형 카드 형태로 차등 지원 경상남도는 최근 급격한 물가상승에 따른 저소득층의 생계부담을 완화하고 소비 여력을 제고하기 위한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을 오는 24일부터 지급한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등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아동양육비를 수급받는 한부모가족 자격 보유 세대로 약 15만 가구(중복 제외)에 지급된다. * 보장시설수급자의 경우 시군구 시설 생계급여 지급부서가 해당 시설 시설장에게 보조금 교부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은 급여 자격과 가구원 수에 따라 최소 30만 원부터 최대 145만 원까지 선불형카드로 1회 지급된다. 별도의 신청 없이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선불형 카드로 지급받을 수 있다. 이번 지원금은 급격한 물가 상승에 따른 저소득층의 생계부담 경감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므로, 유흥·향락·사행·레저 업소 등 일부 업종에는 사용을 제한할 필요가 있어 현금이 아닌 카드 형태로 지원된다. 지급 시작일은 24일 또는 27일로 시군별로 상이하며, 8월 1일까지 지급한다. 지원된 금액은 2022년 12월 31일까지 모두 사용하여야 한다. 지급일과 사용제한업종 등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거주지 시·군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 수급 자격·가구 규모별 지원액 (단위 :원) 구분 1인가구 2인가구 3인가구 4인가구 5인가구 6인 가구 7인 이상 생계·의료 400,000 650,000 830,000 1,000,000 1,160,000 1,310,000 1,450,000 보장시설 1인 200,000 주거·교육· 차상위·한부모 300,000 490,000 620,000 750,000 870,000 980,000 1,090,000 권양근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은 “최근 물가 상승으로 인한 저소득층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 도는 다양한 복지정책발굴로 복지 체감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 생활
    2022-06-23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