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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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원중앙역 환승시설 개선사업’ 마침내 준공…이용객 불편 개선

- 역 광장 앞 도로(6→8차선) 확장해 택시 대기차로(9→53면) 증가

- 버스·택시정류장 보행 구간 비가림막(캐노피) 설치…우산 없이 이동 가능

- 코레일주차장과 공영주차장 사이 회전교차로 설치…교통정체 완화


경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창원중앙역 이용객 편의 증진과 교통정체 완화를 위해 ‘창원중앙역 환승시설 개선사업’을 준공했다고 20일 밝혔다.


‘창원중앙역 환승시설 개선사업’은 ‘2021년 국토교통부 광역버스 회차 및 환승시설 개선공사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추진하였으며, 총 26억 7천만원(국비 6억 3,000만원, 도비 7억 3,500만원, 시비 13억 500만원)을 투입해 도로 확장, 비가림 비가림막(캐노피) 및 회전교차로 설치 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먼저, 역 광장 앞 도로를 6차로에서 8차로로 확장하여 택시 대기공간을 9면에서 53면으로 넓혔다. 그동안 역 앞 택시 정차 공간이 협소하여 택시 대기줄이 창원중앙역 오르막길까지 이어져 차량통행이 불편했으나, 이번 사업으로 차량통행이 보다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버스·택시정류장 보행 구간에 비가림막(캐노피)을 설치하였다. 역과 정류장을 연결하는 비가림막(캐노피)이 설치되면서 무더위는 물론 눈·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우산 없이 편리하게 기차역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역뿐만 아니라 주변 교통정체 완화를 위해 교통환경도 개선하였다. 창원중앙역 코레일 주차장과 공영주차장의 진출입로를 기존 협소한 곳에서 좀 더 넓은 곳으로 위치를 변경하였으며, 국도 25호선 진출입로 교차로(코레일 주차장과 공영주차장 사이 교차로)를 신호교차로에서 회전교차로로 변경하였다.

 

 

구 분

기 존

개 선

환승

시설

택시 대기공간 9(L=58m)

창원중앙역 광장 앞 도로 6차선

버스·택시정류장 승객 비·햇빛 노출

택시 대기공간 53(L=200m)

창원중앙역 광장 앞 도로 8차선(광장축소)

승객편의 위한 비·햇빛가림 덮지붕 설치(L=150m)

교통

환경

신호교차로(정체 )

코레일·공영 주차장 진출입로 협소·위험

회전교차로 설치(D=35m, 정체완화)

주차장 진출입로 위치변경(안전)

 


김영삼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은 “창원중앙역 환승시설 개선사업 준공으로 이용객의 불편함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환승시설 개선으로 도민들에게 양질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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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중앙역 환승시설 탈바꿈…“불편·교통혼잡 해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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