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전체기사보기

  • 경남도, 산업부 공모 선정으로 국비 78억 원 확보
    - 산업부 ‘지역상생형기업의 산단이전재배치 사업’에 선정 - 밀양상생형지역일자리 이전기업 4개 사, 총 111억 원 지원받아 - 4개 뿌리기업, 384억 원 친환경·고효율 설비 투자, 78개 신규 일자리 창출 - 이전기업 지원책 마련으로 밀양상생형일자리사업 추진 가속화 경상남도는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 ‘지역상생형기업의 산단이전재배치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78억 원을 확보하였다고 밝혔다. ‘지역상생형기업의 산단이전재배치 사업’은 환경문제, 지역상생 등의 사유로 공장을 이전·집적화하는 기업의 친환경·고효율 설비 투자금을 최대 50%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산업부 지역상생형일자리기업으로 선정되고 뿌리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이 대상이다. 지역의 노(勞)·사(社)·민(民)·정(政) 등이 근로여건, 고용·투자, 복리후생 등에 대한 합의를 기반으로 지역 투자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상생형지역일자리 선정 기업 중 지방간 이전 투자기업은 그간 기존사업장 유지 조건으로 인해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지원이 불가하여 대규모 투자에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었지만,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이전기업들의 투자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종 선정된 ㈜동방주물, 영화금속(주), 팔미금속공업(주), 한영금속공업(주) 등 도내 4개 뿌리기업은 국비 78억 원을 포함하여 총 111억 원을 지원받아 친환경·고효율 설비 투자를 통해 소음과 분진 등 환경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하고 환경모니터링시스템, 스마트 공장 등 안전하고 깨끗한 작업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이번 공모 선정이 대규모 이전투자에 대한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그간 속도감 있는 사업 진행이 이루어지지 못했던 밀양상생형일자리 사업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조여문 경남도 제조산업과장은 “이번에 신청한 4개 사는 평균적으로 20년이 넘은 공장에서 생산성 저하, 근로자 안전 위협, 오염물질 다배출 등의 문제를 겪고 있었다”라며 “산단이전재배치 공모사업 선정으로 이러한 문제들을 상당 부분 해결하고 뿌리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경제/산업/농업
    2022-06-27
  • 2022년 경남지역 고용위기산업 대상 채용 박람회 개최
    - 고용위기산업 위기 극복 위해 28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 - 자동차, 기계, 항공산업 관련 17개 사 참여, 100여 명 채용 예정 - 경남고용안정선제대응지원센터, 고용위기산업 퇴직자 재취업 지원 경상남도는 고용위기산업의 위기극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고용위기 퇴직자 재취업을 위한 ‘2022년 자동차, 기계, 항공산업 채용박람회’를 경남고용안정선제대응지원센터와 함께 오는 28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고용위기산업(자동차, 기계, 항공) 관련 기업인 ㈜경한코리아 등 17개 사가 참여하여, 연구개발직, 생산관리직, 기술설계직, 생산기술직 등 100여 명을 채용한다. 현장에서 구인기업과 구직자 간 면접까지 실시하여 실질적인 채용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구직자를 지원하기 위한 이벤트로 ▲ 증명사진 무료 촬영, ▲ 스트레스검사, ▲ 직업타로로 알아보는 적성검사, ▲ 취업서류, 이미지, 면접 컨설팅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경남고용안정선제대응지원센터는 2020년 6월 개소 이후 지역 제조업퇴직자 및 구직자 3,034명을 대상으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였고, 그중 1,506명이 재취업되는 성과를 이루었다. 경남도와 경남고용안정선제대응지원센터는 하반기 김해에서도 채용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김창덕 경남도 일자리경제과장은 “이번 채용 박람회가 고용위기퇴직자에게는 재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중소기업에는 구인난 해소의 기회를 마련해 주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채용박람회와 관련된 상세한 내용과 위기산업 재취업 지원과 관련한 내용은 경남고용안정선제대응지원센터(055-289-3855)에 문의하면 도움받을 수 있다.
    • 경제/산업/농업
    2022-06-27
  • 경상남도, 롯데백화점과 손잡고 올여름 수도권 휴가객 유치 홍보 총력!
    - 27일부터 7일간, ‘경남아! 여름을 부탁해!’ 깜짝 홍보행사 개최 - 지자체 최초로 롯데백화점 잠실점과 협업, 수도권 관광객 대상 홍보 - 경남 10개 시군 다채로운 체험과 이벤트로 휴가객 마음 사로잡아! 경상남도는 여름휴가철을 맞아 지자체 최초로 롯데백화점 잠실점과 협업하여 수도권 관광객 대상 경남관광 여름휴가 홍보행사를 27일부터 7월 3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 롯데백화점 잠실점 본관 8층에서 진행되는 이번 여름 행사는 ‘경남아! 여름을 부탁해’를 주제로, 진주, 통영, 사천, 김해, 밀양, 거제, 양산, 의령, 남해, 하동 등 경남도 10개 시군이 매일 다채로운 체험행사와 이벤트를 실시하며 롯데백화점 회원과 행사장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서울출발 경남여행 일정표와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등 경남의 여름휴가지를 대대적으로 홍보한다. 먼저 27일 월요일에는 김해, 밀양, 의령에서 행사장 방문 고객들을 대상으로 허왕후 팔찌만들기 무료체험과 퀴즈이벤트, ‘홍의장군을 이겨라’ 이벤트를 통해 기념품을 제공한다. 28일, 29일에는 항공도시 사천에서 종이비행기 만들기 체험을 무료로 진행하고, 진주에서 유등만들기 체험을 진행한다. 또, 거제에서는 30일에 퀴즈이벤트와 쿠폰북을 제공하며, 통영은 30일, 7월 1일 양일간 자개소품 만들기 체험을 선착순 무료로 실시한다. 7월 2일에는 남해가, 3일에는 양산이 퀴즈이벤트, 추첨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아울러 행사기간 내내 누리소통망(SNS) 팔로우 이벤트가 상시 진행된다. 모든 체험과 이벤트는 무료이며, 선착순으로 진행되므로 롯데백화점 잠실점 누리집과 경남관광길잡이 누리집(https://tour.gyeongnam.go.kr/)에서 시간을 미리 확인하고 행사장을 방문하면 된다. 심상철 경남도 관광진흥과장은 “이번 여름은 코로나19 이후 일상회복 시기 맞이하는 첫 여름으로 지난 3년간 억눌렸던 여행수요가 폭발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롯데백화점과의 첫 협업으로 대기업 네트워크를 활용해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고, 수도권 여름휴가 수요를 경남에 유치하여 그간 침체하여 있던 지역경제에 큰 활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경남도와 이번 행사를 준비한 현종혁 롯데백화점 잠실점장은 “지자체와의 관광홍보 협업은 우리 점의 첫 사례로 기업과 지자체의 협업과 상생의 좋은 사례가 되도록 경남도와 협력하여 열심히 준비했다”면서, “이번 행사를 계기로 코로나로 힘들었던 국민이 경남여행을 통해 힐링하고, 또 지방관광산업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6월에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는 여름관광지 13곳과 위생과 방역관리가 우수한 안심여행지 10곳을 선정해 발표한 바 있으며. 도내 시군을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여행일정표와 할인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경남관광길잡이 누리집(https://tour.gyeongnam.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경제/산업/농업
    2022-06-27
  • ‘부실 식단’ 이제 그만! 경남도,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개소
    - 경남에서 처음으로 7월부터 창원시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 노인의 건강한 생활 보장, 균형 잡힌 영양관리‧위생적인 급식 제공해야 경상남도는 노인 등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소규모 복지시설의 급식 위생·안전과 영양관리를 위해 7월부터 도내 최초로 창원시에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를 신규 운영한다. 사회복지 급식관리 지원센터는 노인·장애인 대상 급식소의 위생·영양 관리를 지원하고 입소자 건강 증진을 위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지자체 연계 사업이다. 고령화와 사회적 돌봄 서비스 확대로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은 확대되고 있지만, 급식 안전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노인·장애인은 생리적 기능 저하, 만성질환 등으로 영양공급 및 식품 섭취에 어려움이 있어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현재 영양사가 없는 어린이집, 유치원 등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 의무적으로 등록하여 소규모 어린이 급식소에 대한 영양·위생 관리를 지원하도록 하고 있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노인이나 장애인이 이용하는 복지시설의 10곳 중 8곳에서는 영양사 없이 급식이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소규모 급식시설에서는 조리 종사자 또는 요양보호사의 주도하에 급식이 제공되어 영양관리 문제와 함께 위생관리 부족으로 식중독 등 위험이 발생할 수 있어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가 운영되면 전문 영양사가 해당 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 식습관 분석을 통한 맞춤 식단제공 ▲ 조리사·요양보호사·어르신에 대한 대상별 교육 ▲ 위생·영양관리 방문지도 등을 수행하게 된다. 강지숙 도 식품의약과장은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설치를 통해 노인 등 취약계층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이며 균형 잡힌 급식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내년 추가 신규 설치를 위해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해 노인·장애인에 대한 급식관리 지원으로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는 전국 7개소가 시범사업으로 운영 중이며, 올해 창원시를 포함하여 12개소가 하반기 신규 운영 예정이다.
    • 사회
    2022-06-27
  • 의령군, ‘전국 최초’ 지방소멸대응 조례제정 추진
    '소멸위기대응추진단'에 이은 두 번째 '전국최초'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 위한 '전략적 환경' 조성 오태완 군수 "절망의 벽 아니다. 담쟁이처럼 넘겠다" 의령군이 소멸위기 대응을 위해 두 번째 '전국 최초'를 꺼내 들었다. 의령군은 전국 최초로 지방소멸 대응 조례안 제정을 추진한다. 지난해에는 전국최초로 소멸위기 전담조직인 '소멸위기대응추진단'을 설치했다. 의령군은 23일 '소멸위기 대응을 위한 의령살리기 조례안'을 입법예고 했다. 이번 조례안은 전국 자치단체 중 최초로 제정되는 '지방소멸' 관련 조례이다. 군은 이번 조례를 통해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따라 지정된 인구감소지역 지방소멸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에 고삐를 죄기 위한 '전략적 환경' 조성에 목표를 두고 추진했다. 또 '의령살리기운동'으로 대표되는 전 군민 소멸위기 대응 의지를 다잡고, 30만 내외 군민이 함께하는 들끓는 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조례안에는 '의령살리기운동'을 정의하고, '의령살리기운동'을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도 담았다. △주거환경 및 공공시설 개선을 통한 정주여건 개선 △의령의 역사·문화·생태환경의 계승·발전 △군의 유휴지 및 유휴시설의 활용 촉진 △지역활력 증진을 위한 문화행사·축제 등에 예산 지원이 가능해졌다. 의령살리기 소생활권 활성화 추진위원회도 만들어진다. 의령군은 2월 행정안전부 '주민참여형 소생활권 활성화 프로젝트' 공모에 선정돼 3년간 6억 원을 지원받는다. 군은 이번 프로젝트에 제정된 조례안이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위원회는 마중물을 펌프질할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됐다. 위원회는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주민대표, 전문가 등 2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위원회에서는 의령살리기 주요 정책에 관한 사항을 논의하고 의령살리기 참여 활동 및 지원에 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오태완 군수는 지난 20일 소멸위기 대응회의에서 "의령군은 모든 정책의 결론은 인구 증가로 귀결시킬 만큼 소멸 위기 극복에 집중하고 있다"며 "일희일비하지 않고 인구증가를 위해 쉼 없이 발품을 팔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담쟁이> 시를 인용하며 "어쩔 수 없는 벽이라 느낄 때 담쟁이는 말없이 그 벽을 넘는다. 지방소멸이라는 절망의 벽을 담쟁이처럼 조금씩 극복해 넘어 보이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의령군은 내달 11일까지 입법 예고된 조례안을 의견 청취하고, 조례규칙심의회 심의를 거쳐 9월 군의회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다.
    • 사회
    2022-06-27
  • 김해시-독립국가연합 6개국, 외국인공동체 협약 및 간담회 개최
    김해시는 지난 19일(일) 16시 시청 소회의실에서 독립국가연합 6개국 공동체와 감염병 등 재난상황 공동대응과 시정 협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체 대표와 간담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부터 우즈베키스탄을 시작으로 베트남, 중국, 네팔,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필리핀, 캄보디아, 미얀마, 태국, 방글라데시 등 총 11개국 공동체와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이날 독립국가연합 6개 공동체(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러시아, 우크라이나, 키르키스스탄, 타지키스탄)는 관내 외국국적동포로는 처음으로 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독립국가연합 공동체주민대표, 김해중부경찰서, 다문화치안센터 관계자등이 참여하여, 협약서에 서명하고 각종 협약 사안에 대해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김해시 외국인주민은 등록외국인(15,920명)과 외국국적동포(4,667명)총 20,587명(전체 인구 536,662명 대비 3.8%차지)이 거주하고 있으며, 그동안 시는 관내 등록외국인 수 기준으로 국가별 협약을 진행해 왔으며, 금회에는 외국국적동포와의 협약 필요성을 인지하고 독립국가연합(고려인동포) 6개국과 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하여 독립국가연합 외국인 공동체 주민들과 많은 소통의 장이 열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하며, 앞서 협약을 체결한 11개국 공동체와 같이 시와 외국국적동포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시정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드리며, 우리 시도 지속적인 지원을 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 경제/산업/농업
    2022-06-27
  • 경상남도내 해수욕장 “깨끗하고 안전합니다.”
    - 도내 26개 해수욕장 수질 및 백사장 모래 검사 결과 ‘적합’ 경남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은 해수욕장 개장에 앞서 ‘해수욕장의 환경관리에 관한 지침’에 따라 도내 26개의 해수욕장을 대상으로 해수욕장 수질 및 백사장 모래에 대한 오염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기준치 이하로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발표하였다. 해수욕장 수질 검사 항목으로는 장염 등의 질병과 관련성 높은 장구균과 대장균 2개 항목이다. 수질 검사 결과 거제 구조라 해수욕장을 포함한 26개 해수욕장 총 80개 지점 모두 장구균, 대장균 모두 기준치 이하로 해수욕장 수질기준에 적합하였다. 또한, 백사장의 모래는 납, 카드뮴, 6가크롬, 수은 및 비소 등 중금속 5개 항목을 검사하였고 전 항목 기준치 이하로 조사되었고 모든 해수욕장이 환경적으로 안전하다고 밝혔다. 도내 해수욕장은 7월 2일을 시작으로 9일 사이에 모두 개장하며, 8월 21일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연구원은 개장 중에는 2주에 1회 이상, 폐장 후 1회 이상 시·군 합동으로 수질 검사를 실시하여 쾌적한 해수욕장의 환경을 유지하고 도내 해수욕장을 찾는 피서객들이 안심하고 해수욕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문화/여행
    2022-06-27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