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전체기사보기

  • 함안군, 아라가야문화제 순수 역사문화축제로 거듭나다
    - 오는 7월 22~24일 열리는 아라가야문화제 최종 준비상황 보고회 개최 - 아라가야 고유의 역사․문화를 담아 드론라이트쇼, 미디어파사드, 아라가야 밤을 거닐다 등 다채로운 밤 행사 마련 함안군은 오는 7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박물관·말이산고분군·아라길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34회 아라가야문화제'의 손님맞이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은 28일 오후 2시 군청 3층 대회의실에서 '제34회 아라가야문화제 최종준비 상황 보고회'를 갖고 성공적인 축제 개최를 위한 최종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조근제 군수를 비롯한 아라가야문화제위원회 위원, 유관기관·단체장, 군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보고회에서는 아라가야문화제 추진상황 설명에 이어 분야별 행사계획 및 일정, 준비사항, 유관기관 협조사항을 점검한 한편, 이번 축제 개최 의의와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 순으로 진행됐다. 올해는 찬란한 아라가야의 문화를 기리기 위한 역사문화제로서 단독 개최하는 원년으로 아라가야의 우수한 역사성과 높은 문화수준을 널리 알리고 말이산고분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기원하기 위한 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2일 개막식에서는 아라가야의 우수한 문화를 아라가야대군물(大軍物), 미디어파사드, 드론라이트쇼 등으로 표출하고, 말이산 고분군에 경관조명 등을 설치해 여름밤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특히 아라길에서는 군민 힐링 축제분위기 조성을 위해 각종 체험·홍보 행사, 음악회, 버스킹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군은 코로나19로 3년 만의 축제 개최인 만큼 축제 준비에 만반을 기하고 축제의 취지와 아라가야의 역사에 대해 군민을 비롯해 타지역민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남은 기간 홍보에도 힘쓰기로 했다. 또한, 축제 장소 변경에 따른 주차 대책 마련과 한여름 무더위 대비를 위한 시설 확보 등 행사장 안전에 철저를 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올해 아라가야문화제는 순수 역사문화축제로 분리하여 개최하는 첫 해로 말이산고분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염원을 담아 찬란한 아라가야 문화를 전국에 알리겠다"며 "코로나19로 지친 군민을 위한 힐링 축제 분위기 조성과 아라길을 행사장으로 이용하여 지역상권 활성화를 목표로 기획했다. 새롭게 탄생하는 아라가야문화제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문화/여행
    • 문화
    2022-06-29
  • 경남도, 원숭이두창 지역 내 유입 막는다! 비상방역대책반 운영
    - 원숭이두창 방역대책반 구성, 도-시군 협업 24시간 운영체제 가동 - 원숭이두창 전담병원 지정, 의심환자 모니터링‧확진자 격리 등 대응체계 구축 - 개인위생 강조 및 의심증상 발견 시 즉시 신고 당부 경상남도는 지난 22일 국내에서도 원숭이두창 감염증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방역대책반을 구성하고 전담병원을 지정하는 등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도는 복지보건국장을 반장으로 5개 팀 42명으로 방역대책반을 구성하여 24시간 운영체제에 돌입하였으며, 전 시·군에서도 보건소장을 반장으로 하는 역학조사반을 구성하여 도와 시·군간 24시간 공동 대응체계를 유지토록 조치했다. 도와 시·군 방역대책반은 협업하여 도내 의심 환자에 대한 모니터링, 확진자에 대한 격리 조치 등 즉각적인 대응뿐만 아니라 의심 사례에 대한 예방법 홍보 활동 등 지역사회 감시와 대응 강화에 나선다. 아울러 원숭이두창 의심환자 발생에 대비하여 원숭이두창 전담병원을 지정(전담 병상 2개)했으며, 추후 환자 발생 추이에 따라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원숭이두창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발열 발진성 질환으로, 증상은 두창과 유사하나 중증도는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감염되면 발열, 두통, 근육통, 근무력증, 오한, 허약감, 림프절 병증 등을 시작으로 1∼3일 후에 발진증상을 보인다. 증상은 감염 후 5∼21일(평균 6∼13일)을 거쳐 나타나며 2∼4주간 지속된다. 경남도 관계자는 “원숭이두창이 법정 2급 감염병이나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한 만큼 초기 환자발생 대응기간 동안 즉시 신고해 줄 것과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잘 지켜야 하며, 해외여행 후 3주 이내 원숭이두창 의심증상이 있으면 관할보건소나 질병관리청 콜센터(1339)로 신속히 연락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사회
    2022-06-29
  • 경남도, 도내 기업 RE100 참여 확대를 위한 설명회 개최
    - 29일 창원 호텔인터내셔널, 수출기업 등 RE100 관심 기업 대상 - 탄소중립 대응, RE100 인증 절차 및 에너지 컨설팅 등 설명 - 에너지자급자족형 인프라 구축사업 등 RE100 연계 사업 안내 경상남도는 29일 창원 호텔인터내셔널에서 SK에코플랜트 주관으로 경상남도 기업을 대상으로 한 ‘탄소중립 대응 및 RE100 이행’을 주제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RE100(Renewable Energy 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캠페인으로, 이번 설명회는 경남도가 도내 기업의 RE100 달성 지원을 위해 추진 중인 ‘에너지자급자족형 인프라 구축사업’ 중 하나로 도내 기업의 RE100 대응 필요성과 달성 방안을 공유하고자 지난해 11월에 이어 2번째로 마련하였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 글로벌 RE100 동향과 기업의 대응 ▲ 스마트그린산단 RE100 실증 사업 소개 ▲ RE100 인증 지원 방안 ▲ RE100 추진을 위한 에너지 컨설팅 등 기업이 경남도 기업이 RE100을 이행하는 데 필요한 전반적 사항과 해결 방안이 소개되었다. 한편, ‘에너지자급자족형 인프라 구축사업’은 스마트그린산단 조성과 수출기업의 RE100 지원을 위해 경남도가 2020년 1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3년간 국비 191억 원, 지방비 139억 원, 민간 63억 원 등 총 393억 원을 투입하는 사업으로, SK에코플랜트, SK㈜ C&C, SK디앤디, 그리드위즈, 누리플렉스,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 참여하고 있다. 전국 10개 스마트산단 중 최초로 태양광 2MW, 수소연료전지 1.8MW, 에너지 저장 장치(ESS) 3MWh, V2G 74KW 등 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으로서 도내 기업의 RE100 이행에 활용할 계획이며, 지휘 본부 역할을 할 그린에너지센터는 2021년 12월 착공하여 올해 12월 내 준공될 예정이다. 경상남도는 이 사업을 통해 2022년까지 총 8개 기업을 대상으로 RE100 실증을 추진하고, 향후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지원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 경제/산업/농업
    2022-06-29
  • 경상남도, 2022년 토지행정 세미나 개최
    - 지적분야 미래 발전전략 모색 및 우수 정책 과제 발굴을 위한 연구과제 경진대회 개최 - 사천시 손준식 주무관, 한국국토정보공사 김보석 주임 최우수상 수상 경상남도는 지난 28일 창원시 과학기술에너지센터에서 시․군․구청 토지행정업무 담당자와 지적측량수행자 등 13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토지행정세미나’를 개최하였다. 토지행정세미나는 담당공무원 및 지적측량수행자의 업무 역량을 높이고, 지적분야 우수 정책과제 발굴을 위하여 매년 개최하였으나 코로나로 인해 장기간 행사 개최가 어려워 사실상 3년 만에 실시하게 되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시․군의 토지행정 업무 담당 공무원이 15편의 연구과제를 출품하여 평소 업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의 개선 방법과 토지행정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중 1차 심사를 거친 6편의 연구과제와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 자체 1차 심사를 거친 3편의 지적측량수행자 연구과제가 세미나에서 발표되었다. 이번 발표 과제 중 공무원 최우수는 ‘세계측지계 변환에 따른 연속지적도 관리 방안’을 발표한 사천시 손준식 주무관이 선정되었고 지적측량수행자 최우수는 ‘LX UAV GCP 통합플랫폼’을 발표한 한국국토정보공사 김보석주임이 선정되었다. 두 기관의 최우수 연구과제는 올해 9월에 국토교통부에서 개최하는 지적연수대회에 출품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최현상 박사를 초청하여 ‘국가공간정보정책 및 기술동향’에 대한 특별 강연을 실시하여 공간정보정책에 대한 전문지식을 함양하는 시간을 가졌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코로나로 인해 불가피하게 소극적이었던 행정에서 벗어나 토지행정 세미나를 통하여 선도적이며 적극적인 업무 자세를 견지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며, 지적측량 및 공간정보 업무의 정보 공유로 앞으로 도민이 더욱 만족할 수 있는 행정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 경제/산업/농업
    2022-06-29
  • 창원특례시, 청소년부모 아동양육비 지원 시범사업 실시
    - 만24세 이하의 청소년부모에게 자녀 1명당 20만원씩 지원창원특례시는 7월부터 12월까지 청소년부모의 양육부담 경감을 위해 만24세 미만의 청소년 부모 아동양육비 지원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청소년부모 아동양육비는 부모가 모두 만24세 이하(97년 6월 1일 이후 출생자)로서 실제 자녀를 양육하고 있으면 자녀 1명당 20만원씩 지원되는 것이다. 소득기준은 부와 모의 2021년 월평균소득 합산했을 때 2022년 기준중위소득 60%이하(3인 251만원)에 해당하면 된다.지원을 희망하는 청소년부모는 7월부터 신분증을 지참하여 거주지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신청서류는 신청서와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소득사실증명원이며, 가구 특성에 따른 증빙서류는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서 상담 후 제출하면 된다.최영숙 여성가족과장은 “청소년부모는 정책의 사각지대에 있으면서 자녀양육·학업부담, 취업준비 등으로 생활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청소년부모가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 사회
    2022-06-29
  • 경상남도, 하반기 중소기업육성자금 2,920억 원 지원
    - 경영안정자금, 제조업혁신·경남형뉴딜 특별자금 지원규모 확대 - 항공우주업종 특별자금 지원대상 확대 - 대출 취급기한 연장 및 취급은행 변경 허용, 지원 제한 완화 경상남도가 오는 7월 1일부터 도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920억 원 규모의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육성자금은 도내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와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도와 협약된 금융기관을 통한 융자금으로, 하반기 자금규모는 경영안정자금 1,148억 원, 시설설비자금 1,221억 원, 특별자금 552억 원이다. 한도는 기업당 경영안정자금 10억 원, 시설설비자금 20억 원이고, 경남도는 이자의 0.75~2%를 보전한다. 특히 하반기부터는 상반기 자금 소진율을 고려하여 수요가 많은 경영안정자금, 제조업혁신 특별자금·경남형 지역균형 뉴딜산업 육성 특별자금의 지원규모를 확대한다. 경영안정자금 규모는 연 4,300억 원에서 4,800억 원으로 500억 원을, 제조업혁신 특별자금은 연 200억 원에서 250억으로 50억 원을, 경남형 지역균형 뉴딜산업 육성 특별자금은 연 100억 원에서 200억 원으로 100억 원을 확대 편성한다. 또한 항공우주산업 활성화를 위해 항공우주업종 특별자금의 지원대상을 확대한다. 도와 항공우주산업(주)(KAI)가 체결한 ‘항공우주산업 금융지원 협약’에 따라 항공우주분야 중견기업의 협력회사를 지원대상에 추가한다. 항공우주업종 영위 업체가 아니더라도, 항공우주산업(주)에서 발급한 협력회사 확인서를 제출하는 기업은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항공신산업분야인 ‘무인 항공기 및 무인 비행장치 제조업’ 또한 지원 대상에 추가된다. 마지막으로 기업인들의 편의 도모를 위해 대출 취급기간 연장 및 취급은행 변경을 허용하고 지원 제한을 완화한다. 대출 취급기간은 기간 경과 전 1회 연장이 가능하며, 대출 취급은행은 대출 실행 전 1회 변경할 수 있다. 또한 취급기한 내 대출을 완료하지 못한 기업은 연간 자금 사용을 할 수 없었으나, 자금의 지원 한도에서 대출 미완료 금액만큼 제외하고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자금 신청은 도와 협약한 BNK경남, NH농협, IBK기업 등 14개 은행* 전국지점 및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에서 할 수 있다. * 14개 협약은행 : BNK경남, NH농협, IBK기업, BNK부산, KB국민, 우리, 신한, KEB하나, SC제일, KDB산업, DGB대구, Sh수협,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자세한 사항은 경상남도 누리집(http://www.gyeongnam.go.kr)이나 (재)경상남도 경제진흥원 누리집(https://www.gnepa.or.kr)에 게시된 ‘2022년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 계획 변경 공고’를 확인하면 된다. 경남도 관계자는 “원자재가격 상승, 금리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기업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 경제/산업/농업
    2022-06-29
비밀번호 :